수술전 기본검사 7단계

라식, 라섹, 엑시머레이저 수술은 가장 효과적인 시력교정술로 각광받고 있지만, 일부 언론에 보도되었던 수술부작용으로 수술에 대한 불안감을 가지시는 분들이 있으나, 이는 매우 드문 부작용 사례로써 다음 몇가지사항을 숙지하고 수술 받으면 안전하고 정확한 시력을 찾을 수 있습니다. 가능한 병원을 방문하여 수술가능 여부, 방법, 주의사항, 사전검사, 합병증, 시력교정효과 등을 상담하신 후 수술에 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력측정
환자의 나안시력과 교정시력의 비교 및 수술 후 얻을 수 있는 시력을 예측할 수 있는 단계이다. 수술후 환자들이 얻을 수 있는 목표시력은 개개인의 굴절이상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악성 고도 근시 환자의 경우 이 단계에서 전문의와 수술 후의 나안 시력에 대해 충분히 상담하는게 좋다.
세극등 현미경 검사
각막, 결막, 수정체 등 눈의 외안부의 질병 유무를 확인한다. 질병이 있을 경우에는 수술전에 질병을 치료하고 수술받는게 효과적이다.
자동 굴절 만곡도
검사
각막의 곡률 측정 및 굴절도를 검사한다. 콘택트렌즈를 장기간 착용한 환자의 경우 각막 커브에 따라 렌즈 커브가 변형되어 정확한 곡률 및 굴절도를 측정 할 수 없으므로 의사의 지시에 따라 최소 2주 정도가 경과한 뒤 재검사를 받는 것 이 좋다.
각막 지형도 검사
각막의 모양을 체크하며 원추 각막 유무를 확인한다. 원추 각막인 경우 수술 대상에서 제외된다.
안저 검사
시신경,황반부,망막혈관 상태를 검사하여 이상유무를 확인한다.
각막 두께 검사
고도근시 환자에게 특히 중요한 검사로써 각막의 두께를 검사한다. 각막이 얇을 경우 수술 후 각막 돌출증이 생길 수 있어 무리하게 수술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최근 일부 언론에 보도 되었던 수술 부작용 사례는 각막 두께를 무시한 수술로 야기되었던 매우 드문 부작용 사례로써 그만큼 중요하다.
안압 검사
녹내장 유무를 확인한다.
녹내장이 있을 경우 수술은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