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즈관리법

  • 착용시 주의사항

    1. 처음 착용하시는 분은 반드시 눈 상태의 적합성 유무, 착용 방법 등 반드시 전문의의 도움을 받으십시오.

    2. 렌즈를 착용할 때나 제거할 때에는 손을 깨끗이 씻고 손톱이 닿지 않게 주의 하셔야 합니다.

    3. 착용 전 렌즈의 손상 (파손, 흠집, 변형) 유무를 확인하시고 앞, 뒤가 뒤집혀지지 않았나 확인하셔야 합니다.

    4. 양쪽의 렌즈가 서로 바뀌지 않도록 오른쪽 렌즈부터 착용하거나 제거하십시오. 외출 전 화장은 렌즈 착용 후에 하시고 외출 후 렌즈제거는 화장을 지우기 전에 해주십시오
    (비누, 헤어스프레이, 화장품 등 기타 다른 화학 물질이 이 렌즈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5. 착용 후 이물감이 있다면 렌즈가 뒤집혔거나 이물질이 끼어있는 경우이므로 바로 제거, 확인 후 착용 하십시오. 또한 착용 후 지나치게 눈을 비비는 일은 피해주십시오.

    6. 모든 렌즈는 12시간 이상 착용을 피하시고 안경과 병행하여 각막을 쉬게 해주어야 합니다.
    (연속 착용 렌즈라 해도 착용기간 중 눈의 건강과 편안함을 위한 목적이 되어야 하며 취침 전에는 제 거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7. 수영할 때는 반드시 수경을 착용하시고 목욕 중에는 가급적 제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8. 눈의 통증, 충혈, 시력저하, 검은 동자의 혼탁, 이물감등이 생기면 즉시 렌즈를 제거하시고 안과 전문 의사의 진찰을 받으십시오(안과 치료 중 안약 사용시에는 렌즈의 착용을 당분간 중단합니다).

  • 렌즈의 착용방법

    렌즈착용 전에는 반드시 렌즈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또한 렌즈가 뒤집혀지지 않았나 확인하셔야 됩니다. <사진 참조>

뒤집힘 (렌즈 끝이 밖으로 펼쳐짐)

바름 (정상)

  1. 렌즈가 접혀서 붙으면 손바닥에 렌즈를 놓고 신선한 행굼액을 충분히 뿌린 후 집게 손가락으로 부드럽게 문지르면 떨어집니다.

  2. 렌즈가 손가락 위에서 흐물거려 취급하기 어렵다면 손가락이나 렌즈가 많이 젖어있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에는 렌즈를 한 쪽 손가락에서 다른 손가락으로 반복하여 옮기면서 천천히 말리십시오. 적당 히 마르면 취급하기가 편안한 제 모양이 됩니다.

  3. 주로 사용하는 손의 집게손가락 끝에 렌즈를 올려놓고 다른 손의 가운데 손가락을 사용하여 윗 눈꺼 풀을 잡고 위로 당깁니다.

  4. 렌즈가 있는 손의 가운데 손가락을 사용하여 아래의 눈꺼풀을 아랫쪽으로  당깁니다(위와 아래 눈꺼풀을 벌려줍니다).

  5. 그런 다음 렌즈를 눈 가운데의 아래부터 위로 감싸듯이 살며시 올려놓습니다.

  6. 이 자세를 유지하면서 렌즈가 자리잡도록 아랫쪽을 보며 눈꺼풀을 서서히 놓습니다.

  7. 눈을 살짝 감은 채 눈동자를 좌우로 움직이면 제자리에 위치합니다. 착용 후 불편하면 렌즈를 빼고 처음과정부터 다시 시행합니다.

  • 렌즈의 분리방법

  1. 렌즈를 빼기 전에 렌즈가 눈 위에 바르게 놓여 있는가를 확인하십시오. 양쪽 눈을 한 눈씩 교대로 감아 보면서 잘 보이나 확인함으로써 렌즈가 제대로 자리잡고 있는가를 간단히 알 수 있습니다.

  2. 위를 보면서 가운데 손가락으로 아랫쪽 눈꺼풀을 천천히 당긴 후 집게손 가락을 렌즈의 아랫쪽 끝 위에 놓습니다. 렌즈를 눈의 아랫 쪽 흰자위 위로 미끌어 당깁니다.

  3. 엄지와 집게 손가락을 사용해서 렌즈를 가볍게 쥐어 눈에서 떼어냅니다.    렌즈의 끝이 서로 붙지 않도록 꼭 잡지말고 느슨하게 펴줍니다.

  4. 렌즈를 착용하거나 제거할 때는 깨끗하며, 떨어뜨려도 분실 우려가 없는 장소에서 해 주십시오.

 

  • 다용도 관리용액을 이용한 관리 방법

1단계 <세척방법>

콘택트렌즈의 깨끗한 세척은 필수조건으로서 렌즈착용 전, 후에 습관적으로 하신다면 렌즈를 보다 편하게 착용할 수 있으며 렌즈 수명 연장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별도의 크리너, 단백질 제거제가 불필요

  1. 오른쪽 콘택트렌즈를 눈에서 빼어 손바닥 위에 올려놓습니다.

  2. 다용도 관리용액 서너 방울을 콘택트렌즈 위에 떨어뜨립니다.

  3. 손가락 끝으로, 부드럽게 콘택트렌즈 양면을 약 20초간 직선으로 문지릅니다.

2단계 <헹굼>

별도의 식염수 불필요

  1. 세척이 끝난 후, 다용도관리용액으로 이물질을 헹구어 냅니다.

  2. 식염수와는 달리, 소량만 사용해도 되므로 경제적입니다.

3단계 <소독과 보존방법>

별도의 열소독, 소독/보존액 불필요

  1. 다용도 관리용액이 채워진 렌즈 케이스에 콘택트렌즈를 넣고 뚜껑을 잠급니다.

  2. 이때 렌즈가 완전히 잠기도록 합니다.

  3. 왼쪽 렌즈를 제거하여 동일한 과정을 반복합니다.

  4. 최소한 4시간이상 혹은 밤새 콘택트렌즈를 보관하여 완벽한 소독이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5. 소독/보존이 끝난 후 콘택트렌즈를 헹구지 말고 그대로 착용합니다. 만약 콘택트렌즈에 찌꺼기가 남아 있으면 식염수나, 다용도관리용액으로 헹군 후 착용합니다.

  6. 렌즈케이스 안의 용액을 버리고 다용도관리용액으로 렌즈케이스를 잘 헹군 후 뚜껑을 닫지 않은 상태로 자연 건조시킵니다.

렌즈케이스 안의 용액을 버리고 다용도관리용액으로 렌즈케이스를 잘 헹군 후 뚜껑을 닫지 않은 상태로 자연 건조시킵니다.

  • 세척액, 소독액 등 관리 용액을 각각 별도로 사용하는 관리 방법

    콘택트렌즈의 깨끗한 세척은 필수조건으로서 렌즈착용 전, 후에 습관적으로 하신다면 렌즈를 보다 편하게 착용할 수 있으며 렌즈 수명 연장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1. 세척전 먼저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손바닥 위에 렌즈를 올려놓고 세척액 (크리너) 를 한두 방울 떨 어뜨린 후 렌즈의 전 , 후면이 손톱이 닿지 않게 주의하며 둥글게 문지르지 마시고 직선으로 렌즈의 앞,뒤 양면을 번갈아 문질러 준 다음 헹굼액으로 세척액을 충분히 제거하고 착용 또는 보관합니다.
    (세척액이 제거가 안된 상태로 착용하면 눈이 따갑거나 장기간 보관중 렌즈의 변색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2. 세척액, 행굼액, 크리너, 보존액 등 관리용액은 반드시 허가된 정품의 소프트렌즈용, 하드 렌즈용을 구분하여 사용하여야 하며 미용칼라렌즈 등 칼라렌즈는 boric or sorbic acid(붕산) 성분이 있는 용액에는 탈색될 수 있으므로 사용을 피하고 윤활, 보습액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생리식염수는 개봉일로부터 일주일 안에 헹굼, 열소독 시에만 사용하며, 눈에 점안하시면 각종 세균에 오염될 가능성이 많으므로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 보관방법

  1. 보관케이스에 넣을 때 좌, 우안의 시력이 다를 경우 좌, 우가 뚜렷하게 구분되게 보관하며 뜨거운 곳이나 얼음이 얼 정도로 찬 곳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보관 케이스는 세균침투를 막기 위해 항상 깨끗하게 유지되어야 하며 1년에 2∼3번 새것으로 교체하고 보존액은 매일 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보관케이스 안에 렌즈는 보존액에 항상 젖어 있어야 친수성을 높여주고 렌즈 커브의 변형을 방지하며 렌즈에 흡착된 이물질이 어느 정도 제거될 수 있습니다.

  • 소독방법

    콘택트렌즈의 소독방법에는 열소독과 화학소독이 있습니다. 소독의 횟수는 주 생활환경에 따라 적절히 조절해 주십시오. 열소독방법은 과거에 사용하던 방법으로 최근에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화학소독 방법은 클로이드헥시딘, 티메로살, 정제(tabet)등에 의한 소독방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세척 후 보관케이스 안에 소독제재에 따른 기준량과 렌즈를 같이 넣고 아침에 충분히 헹구어 착용하시면 됩니다. (일주일에 1∼2회)

    최근에는 각 렌즈회사마다 다목적 콘택트렌즈 용액(소독, 세척, 보관을 같이하는 세정용액)이 나와 있으며 국산으로는 아쿠아 멀티(새한 콘택트렌즈사) 옵피아(베스콘사) 수입품으로는 리뉴 멀티 플러스(바슈롬사), 옵티 프리(알콘사)등이 있으며, 보관시에는 최소 4시간 이상 다목적 용액에 담가 두는 것이 좋습니다.

  • 정상적인 적응 증상 (점차 사라진다)

  1. 눈물이 난다. 렌즈를 처음 착용시 렌즈도 이물질로 작용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착용

  2.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곧 사라짐.

  3. 경미한 자극감.

  4. 눈을 깜박일 때마다 흐리게 보인다.

  5. 빛, 바람, 먼지, 연기에 아주 민감하다.

  6. 가벼운 충혈

  • 비정상적인 적응 증상 (갑자기 나타나며 즉시 조치를 요한다)

  1. 갑작스런 통증과 심한 자극감이 있다.

  2. 불빛 주위에 달무리가 보인다.

  3. 심한 충혈이 있다.

  4. 렌즈를 빼고 안경 착용 시 1시간 이상 사물이 흐리게 보인다.

  5. 눈꼽이 심하게 낀다.

  6. 렌즈가 눈에 달라붙어 잘 안 빠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