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성형이란

안구 주위의 안와, 안검, 누도의 미용적 수술, 기능적수술, 선천성 기형, 외상을 포함하는 안과의 분야입니다. 안 성형수술에는 대표적으로 쌍꺼풀을 만드는 쌍꺼풀 수술(이중안검수술)과 눈 아래위로 처지고 불룩해진 피부와 지방을 제거해주는 안검 성형술이 있습니다.
쌍꺼풀 수술은 가장 많이 하는 수술이기에 간단하고 쉬운 수술로 생각할수도 있지만 까다롭고 어려운 수술 중의 하나입니다.
동양인의 30-40% 정도가량이 선천적으로 쌍꺼풀을 가지지만 서양인들은 약 90% 이상이 쌍꺼풀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은 해부학적 차이로 설명할 수가 있습니다.
동양인과 서양인의 눈꺼풀의 생김새는 그 외관이 다르듯이 해부학적인 구조도 다릅니다.
대부분의 한국인들에게 쌍꺼풀이 없는 이유는 눈꺼풀을 들어올리는 힘줄이 앞으로 내려온 지방층에 의해 차단되어 피부로 가지 못하는 이유 때문입니다.
보편적으로 쌍꺼풀이 있는 눈이 없는 눈에 비해 시원스럽고 밝은 인상과 매력적인 외모로 타인에게 비춰지는 경우가 많으며 쌍꺼풀 수술이 성형수술중 가장 많이 행해지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눈꺼풀을 들어 올리는 상안검 거근이 안검판 (윗눈꺼풀의 전면의 연골성 구조물로 윗눈꺼풀의 모양을 유지함, 윗그림 참조) 상부에서 상안검 피부에 연결되어 있어 눈을 뜰 경우에 상안검 거근 (눈을 뜨게 하는 근육) 이 수축되면서 안검의 피부가 당겨져 올라가 주름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쌍꺼풀 수술은 안검판 피부에 연결되어 있지 않은 상안검 거근을 안검판 피부에 인위적으로 연결하는 것입니다. 

쌍꺼풀수술 및 방법의 선택

가장 중요한 것은 예쁘면서도 자연스럽고 본인의 얼굴과 전체적인 생김새에 잘 어울리는 쌍꺼풀수술을 하는 것입니다.
쌍꺼풀을 만드는 방법에는 몇가지가 있지만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나이, 성별, 얼굴형, 눈의 모양, 상안검의 피부두께, 탄력성, 눈의 길이와 크기, 안지방, 안구의 돌출정도, 근육, 지방, 안검판, 결막 등이 개인에 따라 모두 다르기에 모두에게 동일한 수술을 할 수는 없습니다. 시술 의사의 정확한 판단에 따라서 적절한 방법을 택합니다.

  • 매몰법

    이 방법은 눈꺼풀에 지방이 적고 피부가 늘어지지 않고 얇은 사람에게 적당합니다.
    눈꺼풀의 피부를 두세 군데만 작게 절개하고 봉합사로 눈꺼풀 조직 전체를 한꺼번에 묶어주어 쌍꺼풀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가끔은 쌍꺼풀이 풀리는 경우가 있지만 우려할만한 정도는 아닙니다.
    절개법에 비하면 수술시간이 짧고 수술후 하루 이틀 정도면 원하는 모양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의도하는 쌍꺼풀모양을 확실히 만드는데 불리한 점도 있습니다.

  • 절개법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눈꺼풀 위에 원하는 높이와 모양대로 선을 그린 후에 선을 따라서 절개선을 넣은 후에 피부, 근육, 지방, 결합조직을 필요한만큼 제거하고 조정해서 쌍꺼풀을 만들어 주는 방법이며 수술 후 부기가 가라앉는데는 일이주 정도의 기간이 필요합니다.

    시술은 1시간 정도가 소요되며 상안검과 하안검의 동시 수술에서는 상안검 시술 후 하안검을 시술하게 됩니다.

    상안검의 경우에 적절한 높이에서 피부를 절개하고 하안검의 경우에는 아래 눈썹을 따라서 절개하게 됩니다. 절개선을 따라서 피부를 절개한 후에 필요한 양만큼의 피부와 근육 지방 등을 제거한 뒤 피부와 눈꺼풀을 올리는 근육과 연결해서 예쁜 쌍꺼풀을 만들어 줍니다.

  • 부분절개법

    절개법이 눈길이 전체를 절개하는데 비해 눈길이의 1/3 - 1/2 정도를 중앙에서 절개하는 수술법으로 수술시간도 짧고 수술후 회복기간이 빨라 바로 일상생활을 할수 있으며 수술의 흔적(수술한 티)이나 흉터가 적고 자연스러운 것이 장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