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수술방법(4無 백내장 수술법)

야그레이저(후발성 백내장 치료에 사용하는 레이저 장비)

  • 무통증

    점안 마취제를 사용하여 수술하기 때문에 안약 몇 방울의 점안으로 아무런 통증없이 수술이 가능합니다.

  • 무혈

    우리 몸에서 유일하게 혈관이 없는 각막(까만자위)에 절개하기 때문에 수술 중 출혈이 없으며 따라서 수술 후에도 충혈되지 않습니다.

  • 무봉합

    수술시 약 3mm정도를 절개하고 말랑말랑한 인공수정체를 접어서 안구내 삽입하기 때문에 따로 봉합하지 않아도 되며 상처가 저절로 아물게 됩니다.

  • 무입원

    수술 후 약 1~2시간 정도 안정을 취하신 다음 바로 귀가하실 수 있으며 수술 다음날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노안교정용 1CU?? 렌즈

  • 노안 교정용 백내장 수술

    현재까지 기존의 백내장 수술시에 삽입하는 기존의 백내장 수술시에 삽입하는 인공수정체는 투명하여 먼거리는 잘 보이나 탄력성이 없어 근거리 주시시에  추가로 돋보기를 껴야 하는 불편함이 있어 왔습니다.

    1CU?? 렌즈
    는 투명성과 함께 정상 수정체와 같이 탄력성을 가져 백내장 수술 후에 먼거리 뿐만 아니라 가까운 거리도 잘 볼수 있는 즉, 백내장과 노안을 동시에 해결하는 최신식 백내장 수술법입니다.

    1CU?? 렌즈
    는 1990년 개발되어 현재 미국을 포함하여 유럽전역은 물론 가까운 일본, 다른 아시아 지역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최첨단 자동초점조절 인공수정체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2년 식약청 허가를 받았습니다.

  • 1CU?? 조절성 자동 초점렌즈의 원리

    1CU?? 렌즈
    는 렌즈의 둥근 광학부와 4개 지지부 사이에 사람의 무릎과 같이 구부러질 수 있는 부위가 있어 초첨 거리에 따라 자연스럽게 인공수정체의 위치가 앞뒤로 이동하면서 원거리 및 근거리에서 초점이 맞추어져 노안을 해결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습니다. 따라서 이 렌즈의 효과는 백내장을 교정함과 동시에 노안을 치료해 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 자동초점조절1CU?? 렌즈가 적합한 분(노인성 백내장 환자분들중)

  1. 심한 노안으로 인하여 사회활동이 매우 불편하신 분.

  2. 은행, 사무직 등 근거리 작업을 많이 하는 전문직.

  3. 사업을 하시거나 대외활동이 많으신 분.

  4. 책이나 잡지와 같은 잔글씨를 많이 보시는 60,70대의 노년층.

  5. 한쪽눈을 이미 백내장 수술을 하고 반대편 눈도 수술 예정인 분.

  6. 가까운 곳과 먼곳을 교대로 자주 보아야 되는 분.

  7. ??은 백내장 환자 분.

  • 1CU?? 렌즈의 장점 및 유의점

  1. 장점 : 노안교정(원거리 및 근거리 조절력 유지)

  2. 유의점 : 가격이 비싸고 세밀하고 정교한 백내장 수술 술기가 필요하다.

기존의 수술방법

혼탁된 수정체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과거에는 수술시 눈을 약 10mm 정도 절개하여 수정체 자체를 그대로 제거했기 때문에 수술시간이 오래 걸렸고, 수술후 염증의 위험도가 높아 3일에서 7일까지 입원하여 항생제를 정맥투여하여야만 하였습니다. 또한 시력회복도 2달 후에나 최고의 시력이 나오는 등 여러가지 불편한 점이 있었습니다. 

일반 인공수정체 렌즈

점안 마취나 안구 뒤 국소마취(구후마취)를 한 후 수술하며, 약 3mm의 작은 절개창을 열고 수술을 하여 수술이 다 끝난 뒤에도 봉합을 하지 않기 때문에 시력 회복이 아주 빠르고 수술 후 난시 유발도 아주 적습니다. 

이 절개창을 통하여 백내장을 싸고있는 렌즈 앞 껍질을 동그랗게 오려낸 후, 1초에 약 4만번 움직이는 초음파를 이용하여 단단한 백내장 덩어리를 조그만 덩어리로 쪼개면서 눈 밖으로 빼낸 후 그 자리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게 됩니다. 

인공수정체는 생체적으로 적합하여 원래의 수정체 역할을 하면서 영구히 그 자리에 있게 되며, 최근에는 접는 인공수정체, 자외선 차단 인공수정체 등이 개발되어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합한 렌즈를 삽입하게 됩니다. 

수정체 전낭을 원형으로 절개

 

 

백내장이 생긴 수정체를 초음파로 녹여서 제거

 

 

접는 인공수정체를 낭내에 삽입

 

 

수술 후 잔유물을 제거하여 정리

 

수술 후 시력

수술 후 시력회복의 정도는 수정체뿐만이 아니라 각막, 초자체, 망막등 우리 눈의 여러가지 요소에 의해 결정이 됩니다. 

우리의 눈에는 매체라 하여 빛이 통과해야 하는 부분들이 있는데 각막, 전방, 수정체, 초자체 등이 이에 해당하며 이들 매체를 통과한 빛이 망막에 정확한 상을 맺어야 하고 또한 시신경을 통해 뇌에까지 전달되어 뇌에서 제대로 인지하여야 비로소 잘 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백내장 수술은 수정체에만 해당되는 수술이므로 수정체외의 다른 원인에 의한 시력장애는 백내장 수술만으로는 회복되지 않습니다. 백내장이 심한 경우는 빛이 들어가지않아 초자체, 망막이 보이지 않으므로 수정체외의 다른 부분의 이상 유무를 수술전에 발견하지 못할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