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막 링은 각막중심부근의 각막 실질부에 반지모양의 삽입물을 넣어 각막의 만곡 상태를 재형성함으로써 근시를 교정하는 굴절수술방법입니다.

기본원리는 각막 실질속에 인공수정체의 재료로 40년 이상 사용되어 온 HMMA 소재의 링 조각을 삽입하여 각막중심부를 평편하게 하여 굴절이상을 교정하는 것입니다. 이때 교정하고자 하는 돗수의 크기는 링의 두께를 조절함으로써 가능하며삽입위치는 각막실질두께의 2/3 깊이이며 직경은 7 mm입니다. 각막링 삽입술의 가장 큰 장점은 이미 각막속에 삽입된 링이라도 필요에 따라 언제라도 쉽게 제거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즉 원한다면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로 돌아갈 수 있고, 나이가 먹어감에 따라 시력이 변한다면 각막링을 교체할 수 있으며 미래의 보다 진보된 시력교정술을 받아볼 수도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4~5 D(디옵터) 미만의 근시인 경우에만 수술할 수 있어 그 사용대상이 극히 제한적이며, 눈을 깜박거릴 때마다 힘을 받아 삽입된 링이 다시 나올수 있으며, 각막링을 가지고는 도수 선택이 자유롭지 못하고 어려우므로 도수에 따른 조절이 잘 안됩니다. 비록 1996년 미국 FDA에서 승인을 받아 안전성은 입증되었지만 여러가지 단점으로 인해 국내에서는 환영받지 못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