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서 빛의 굴절을 담당하는 기관은 각막과 수정체인데, 고도근시에서는 기존의 라식수술로는굴절이상을 교정할 수 없습니다. 이런경우 수정체를 인공수정체로 바꿔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이 투명수정체 적출술로서 백내장 수술의 원리와 비슷합니다.

백내장 수술은 혼탁이 생겨 시력저하를 유발하는 수정체를 제거한 후 20디옵터 정도의 인공수정체를 삽입해 시력을 회복시켜 주는반면, 투명 수정체 적출술은 5디옵터 정도의 낮은 도수 인공 수정체를 넣어 시력을 개선시켜 줍니다.

대상은 -15디옵터 이상의 초고도 근시로 수술시간은 대략 1시간정도 소요되며 수술 다음날부터 시력회복이 가능합니다.

이 방법의 장점으로는 비교적 정확한 교정이 이루어질 수 있으며수술 후의 시야도 넓고 시력의 질도 우수하다는데 있습니다.

그러나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하기 위해 안구에 절개창을 만들어야 하며,술후 망막박리나 후발성 백내장의 위험성이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인공수정체를 삽입할 경우 근거리 시력에 장애가 생기므로 돗보기를 껴야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조절이 가능한 인공수정체가 개발되어 미국에서 임상실험 중에 있는데 이러한 조절가능 인공수정체가 대중화 된다면 젊은 사람이 투명수정체 적출술을 시술받더라도 근거리 작업 중 돗보기를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은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