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의 기능은 카메라와 매우 유사하여 상(image)이 카메라의 필름에 초점이 맞추어 지듯이 빛은 각막과 수정체를 통과해서 망막에 촛점을 맞추게 됩니다. 시력교정의 대상이 되는 굴절이상을 알아보기 위하여 눈의 구조를 카메라의 기능과 비교하여 설명합니다.

각막
(Cornea)
눈의 가장 바깥쪽에 있는 투명한 무혈관 조직으로 흔히 검은 동자라고 합니다. 빛을 굴절 시키는 주된 부분으로 +44디옵터정도의 굴절력을 가지며 라식 수술시 레이저로 일정한 두께를 깍아내는 직접 연관된 기관
홍채
(Iris)
각막과 수정체 사이에 위치하며 색소가 있어서 눈동자의 색을 결정지으며,홍채의 색은 인종별, 개인적으로 차이가 있다. 홍채의 기능은 눈에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조리개 역할을 한다.
동공
(Pupil)
홍채의 중앙에 있는 원형의구멍을 말하며 눈에 들어오는 빛의 양에따라 홍채의 조리개작용에 의해 크기가 달라지며 애기동자라고 함.
수정체
(Lens)
홍채의 뒤에 있는 부분으로 카메라의 렌즈에 해당되며 양면이 볼록한 돋보기 모양의 무색투명한 구조. 수정체는 두께가 변화하면서 굴절력의 변화를 가져와서 초점맺는기능을 하며 각막과 함께 눈의 주된 굴절기관.
망막
(Retina)
안구 뒤쪽 2/3를 덮고 있는 투명한 신경조직으로 카메라의 필름에 해당하는 부위로 눈으로 들어온 빛이 최종적으로 도달하는 곳이며 망막의 시세포들이 시신경을 통해 뇌로 신호를 보내는 기능을 함.